본문 바로가기
투자,재테크

엘리어트 파동이론 (2) 세부파동 비트코인 차트 분석

by 류씨네 대표 2022. 7. 20.

지난 글에서 엘리어트 파동이론의 탄생 배경과, 엘리어트 파동의 기본 형태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다. 이번 글에서는 엘리어트 파동의 세부 파동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할 예정이니 천천히 따라오면 어느 정도 이해가 될 것이다.

 

2022.06.29 - [투자,재테크] - 엘리어트 파동이론 (1) 기본개념 비트코인 차트 분석

(1) 엘리어트 파동이론 세부 파동

이번 글을 쓰기에 앞서 용어를 정정하려고 한다. 이하부터 추진파는 충격파로, 조정파는 교정파로 정정하겠다. 많은 이들이 사용하는 용어로 통일하여 혼선을 방지하기 위함이니 양해를 바란다.

엘리어트 파동은 상승 5파, 하강 3파, 총 8개의 파동으로 구성되어있으며, 3, 5, 8의 피보나치수열을 여기서도 관찰할 수 있다. 또한 각각의 파동은 다시 프렉탈 구조의 하위 파동을 갖게 되는데, 상승파에서의 충격파인 1파, 3파, 5파는 다시 5개의 하위 파동으로 구성되며, 교정파인 2파, 4파는 3개의 하위 파동으로 구성된다. 하강 국면에서도 동일한 구성으로, 하강파에서 충격파인 a파와 c파는 5개의 하위 파동으로 구성되고, 교정파인 b파는 3개의 하위 파동으로 구성된다. 글로 읽고 그림을 봐도 잘 와닿지 않지만 이는 간단하게 말하면, 충격파는 5파, 교정파는 3파를 갖는다고 생각하면 간단하다. 아래 그림을 참고하면 된다.

엘리어트-파동이론-세부파동

(2) 각 파동의 분석 

각 파동은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며, 이를 분석하는 것이 실제 차트에 적용할 때 중요하다.

1) 1파는 한 주기의 시작으로, 이 1파를 정확하게 구분하는 것은 추세의 전환 시점을 완벽하게 잡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저점을 잡고 싶은 욕심에 1파를 잘못 판단하게 된다면 이것이 사실 b파였고 이어지는 c파에 의해 큰 하락을 볼 수도 있다. 현재의 파동을 1파로 판단하고 매매하는 것은 매우 공격적인 매매로, 정확한 판단이었다면 큰 수익을 가져다주겠지만, 아닐 경우는 굉장히 큰 리스크를 지게 된다. 이러한 1파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c파의 종료를 확인해야 하는 것이 선행된다. c파의 종료는 c파를 구성하는 5개의 하위 파동이 종료되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다. 

 

2) 2파는 1파에 의한 조정 파동으로 1파가 확실한 상승 추세로의 전환인지 확신이 적은 파동이기 때문에 1파의 많은 부분을 되돌림 하는 경향이 있다. 일반적으로는 피보나치 비율인 0.618의 비율만큼 되돌리며, 2파의 절대 규칙은 1파의 저점을 뚫지 않는 것이다. 만일 2파라고 판단했던 파동의 되돌림이 1파의 상승분들 모두 포함하게 된다면 이는 2파가 아니며, 이때는 시장 상황을 다시 분석해야 한다. 

 

3) 3파는 상승 파동의 주 파동으로, 충격파인 1,3,5파 중에 가장 길고 강력하다. 하지만 이는 절대 규칙은 아니며, 절대 규칙은 1,3,5파 중에 3파는 가장 짧을 수 없다는 것이다. 3파는 일반적으로 1파보다 길고, 1파의 1,618배의 길이를 갖게 되는 경우가 많다. 2파의 젖머에서 진입하지 못하였거나 현재의 파동이 3파인이 확신이 없는 경우에 현 파동이 1파의 고점을 돌파할 때 3파일 가능성이 더욱 높아지게 된다. 때문에 이 시점을 매수 타이밍으로 활용할 수 있다.

 

4) 4파는 강력한 상승파인 3파에 의한 교정파이다. 절대 규칙은 1파와 겹칠 수 없으며, 어떠한 파동이 1파를 침범하게 된다면 이는 4파가 아니고, 이미 5파가 마무리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본격적 상승인 3파의 영향으로 대부분 이 교정파를 조정으로 보는 시각이 많기 때문에 되돌림 비율은 보통 2파의 조정보다는 짧으며 0.382의 비율이 되는 경우가 많다. 2파와 같은 교정파이지만, 2파와 다른 종류의 파동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5) 5파는 3파에서 고민하던 투자자들의 적극적인 투자로 시장이 한번 더 상승 국면에 진입하게 되며, 이때의 지표들은 과열 양상을 띠고, 추세 전환의 신호들이 대거 출현한다. 보통 3파보다 약하지만 비정상적인 과열 시장에서는 가장 긴 파동이 되기도 한다. 5파에는 파동의 한 주기에서 최고점을 찍는 것이 일반적이나, 파동의 절단에 의해 갑작스러운 추세 전환이 일어나기도 한다. 

 

글이 너무 길어져서 a, b, c파는 다음 챕터에서 이야기하려고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