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재테크

엘리어트 파동이론 (1) 기본개념 비트코인 차트 분석

by 류씨네 대표 2022. 6. 29.

주식-차트
주식-차트

(1) 엘리어트 파동이론..?

최근 주식이나 코인 투자 열풍이 불면서, 기술적 분석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들어 보았을 엘리어트 파동이론에 대하여 스스로 정리하고 공부할 겸 기술하려고 한다. 초심자도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할 예정이니, 챕터들을 따라서 천천히 읽다 보면 대략적인 구성이 머릿속에 잡힐 것이라 믿는다. 이 챕터 내용의 많은 부분은 온라인 자료와, 여러 서적들에 기반함을 밝히며, 다만 나의 해석이 들어간 개인 의견도 집어넣을 것이기에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전적으로 나의 오류이니 양해를 구한다.

엘리어트 파동이론과 같은 기술적 분석의 기본 가정은 주가는 특정 추세에 따라 순환한다는 것이다. 특히 엘리어트 파동이론은 상승 5파와 하락 3파로 움직이며 끊임없이 순환한다는 이론이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 챕터에서 더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고 이번 챕터에서는 엘리어트 파동이론의 탄생 배경과, 논리에 대해서 기술하겠다. 

 

(2) 엘리어트 파동이론의 탄생 배경

1871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태어난 Ralph Nelson Elliott (이하 엘리어트)는 여러 일을 하였지만, 특히 회계 업무에 관심이 많아 공부를 지속하며 전문적인 업무능력도 가졌다. 6년간 회계업무도 담당하고, 20년간 철도회사 관리직에도 있었다. 

 

엘리어트가 주식 시장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기 시작한 것은 1927년 이질에 걸려 5년간 투병 생활을 하면서이다. 그는 투병생활을 지속하면서 소일거리로 주식 시장의 움직임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엘리어트는 과거 75년 동안의 주가 움직임에 대한 모든 데이터를 연간, 월간, 주간, 시간, 30분 단위의 움직임을 모아 이를 분석한다. 그동안 발간된 주식 시장 이론서와, 철학, 물리학, 생물학 등 자연 현상과 인간 행위에 대한 연구도 곁들였다. 마침내 그가 발견한 것은 일정한 패턴이었다. 전제 조건은 자연계에는 일정한 법칙이 있다. 인간은 자연계이다. 주식 시장 또한 인간이 참여하는 곳이므로, 자연계의 패턴이 존재한다. 위와 같은 논리에 기반한 것이다. 

 

(3) 엘리어트 파동의 기본 형태

엘리어트 파동이론에서 한 파동의 주기는 상승 5파와 하락 3파로 이루어진다. 이 주기는 상승 추세의 한 주기이며, 하락 추세의 한 주기는 하락 5파와 상승 3파가 된다. 다음 내용은 상승추세임을 가정하겠다. 

 

상승 5파에서의 각 파동은 1,2,3,4,5파로 부르며, 하락 3파에서의 각 파동은 a, b, c, 파로 부른다. 1,3,5파는 추세와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으로 임펄스파(impulse wave) 또는 추진파라고 하며, 2,4파는 추세(상승장)와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으로 조정파(correction wave)라 한다. 여기서 a, b, c, 파는 5파까지의 상승이 마무리된 후 상승 파동 전체를 조정하는 파동으로 본다. 

엘리어트파동-상승추세
엘리어트파동-상승추세

이러한 파동은 장기간에 걸쳐 만들어지는 더 큰 파동의 일부분이 되며, 이는 프렉탈 구조로 이루어져있다. 프렉탈 구조란 일정한 패턴이 작은 부분에서도 무한히 반복되며 그 반복된 패턴이 전체 구조에서도 무한히 반복되는 것을 뜻한다. 꽃의 모양, 물 결정의 모양, 나무 가지, 번개 등 자연 발생에서 발견되는 구조로, 위 언급한 대로 인간 또한 자연의 일부이기에 프렉탈 구조가 발견된다. 

 

각 파동들은 특징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다음 챕터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다. 

피보나치 수열에 대한 기본 이해가 있으면 더 좋으니,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