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청년내일채움공제 조건과 신청방법

by 류씨네 대표 2022. 6. 24.

오늘은 청년 내일 채움 공제의 조건과 신청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이제 막 회사에 취업한 신입사원분들 중에, 중소기업에 취업한 분들은 꼭 알아두고 신청하면 좋은 정책이니, 확인하시고 해당사항이 있다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직장인-타이핑
직장인-타이핑

청년 내일 채움 공제에 대해서

청년 내일 채움 공제는 중소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들의 자산 형성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고용노동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공동으로 운영하며 청년들의 장기근속을 위해 진행됩니다. 청년과 기업 그리고 정부가 공동으로 공제금을 적립하여 2년이나 3년간 한 직장에서 근무한 청년에게 내일 채움 공제로 보상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중소기업 진흥공단의 정책성 공제상품인 내일 채움 공제에서 파생되었으며 기존 내일 채움 공제와 달리 정부가 보조금 방식으로 중소기업의 몫까지 납입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내일 채움 공제" 명칭을 갖고 자치사별로 따로 운영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청년내일 채움 공제 자격조건?

청년 내일채움공제 조건은 2년 형과 3년 형에 따라 다르며 자신에게 맞는 청년 내일채움공제 조건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금액으로 본다면 3천만 원이 더 좋아 보이지만 3년 근속이 족쇄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여러 가능성을 두고 선택해야 합니다.
2년 형은 학력 제한 없이 만 15세 이상에서 만 34세 이하로 최고 만 39세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2년형 기준)
청년(취업자): 첫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에 한해, 매달 12.5만 원씩 x 24개월, 총 300만 원을 적립한다.
기업→청년: 청년에게 2년간 300만원을 적립한다. (1·6·12·18·24개월 등 2년간 5회, 가상계좌에 적립)
정부→청년: 청년에게 2년간 600만 원을 적립한다. (1·6·12·18·24개월 등 2년간 5회, 가상계좌에 적립)
즉, 청년 300만 원 + 기업 300만 원 + 정부 600만 원 = 1,200만 원이다.
단, 재직 중인 회사가 대기업으로 지정되는 경우 직권에 의한 해지됨.

청년 내일 채움 공제 기업 혜택?

청년 내일 채움 공제는 청년만 혜택을 받는 것이 아니라 기업도 함께 혜택을 받습니다. 2년 형의 경우 기업에 500만 원이 지원되며 그중 400만 원은 기업의 가상계좌에 적립이 됩니다. 400만원은 만기 시 청년 근로자에게 지급이 되며 중소기업에는 100만 원의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20만 원씩 5번 총 100만 원을 기업이 지원받게 됩니다.

청년 내일 채움 공제 신청방법

워크넷에서 청년 공제 홈페이지를 통하여 참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운영기관의 워크넷 승인 후에는 중소기업 진흥공단 홈페이지를 통하여 청약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기한은 정규직 채용일 전후로 3개월 이내에 중소기업 진흥공단에서 청약 신청을 해야 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온라인 신청은 고용노동부 청년내일채움공제 홈페이지에서 2년 형과 3년 형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방법과 조건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청년의 자금 마련과, 대기업과의 임금 격차 해소를 위해 좋은 취지로 도입된 만큼 많은 청년들이 혜택을 볼 수 있는 정책으로 잘 운영되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