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에어컨 전기세 폭탄? 모르면 손해, 적정온도 필터 청소 여름철 관리법

by 류씨네 대표 2022. 7. 31.

장마가 끝나고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이미 에어컨 필터 청소를 마치고 잘 사용중이신 분들이 많겠지만, 여름철 에어컨 사용시 전기세, 적정온도, 그리고 에어컨 필터 청소등 여름철 에어컨 관리법에 대해서 정리하고자 합니다. 

 

에어컨 전기세 폭탄? 모르면 손해보는 에어컨 상식

무더위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에어컨 사용시 전기요금에 대해 어떻게 해야 최대한 덜 나오게 할 수 있는지 관심이 많으실겁니다. 에어컨은 크게 인버터형과 정속형 두가지로 나뉘며, 이 유형에 따라 계속 켜두는것과, 껏다 키는것이 더 좋은지 나뉩니다. 먼저 인버터형은 희망 온도까지 전기를 최대한 사용 후, 희망 온도에 도달하면 전력을 최소한 사용하면서 유지합니다. 따라서 인버터형 에어컨은 껏다 키는 것을 반복하는것이 오히려 전기 요금에 손해이며, 계속 켜두는것이 더 유리합니다. 반대로 정속형은 희망 온도보다 낮은 온도와 높은 바람세기로 처음부터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속형 에어컨은 어느정도 시원해지면 다시 끄고, 더울때 다시 키는것이 전기요금 측면에서 더 좋습니다. 인버터형과 정속형으르 구분하는 방법은, 소비 전력 옆에 최소, 중간, 정격으로 숫자가 나누어 표기돼 있으며 인버터형, 또는 최근 5년 내 구입한 모델은 인버터형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 외는 모두 정속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여름철 에어컨 적정 온도는?

누구나 알고있겠지만 여름철 에어컨의 적정 온도는 26~28도 입니다. 이는 건축물 에너지 절약설계기준에 따른 수치로, 적정 습도는 50~60% 입니다. 통상적으로 인간은 실내 온도가 실외보다 5도 정도만 낮아도 시원함을 느낀다고 합니다. 이보다 더 낮을 경우는, 체온 조절을 위해 우리 몸에서 열을 내리기 시작해 냉방병의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에어컨 전력 소비량도 26도 일때 가장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반면 열대야에는 22~23도가 적절하다고 하니, 잠 못드는 더운 밤에는 조금 더 온도를 낮추어도 좋습니다. 이는 수면 적정 온도가 24~26도이기 때문입니다. 

 

에어컨 필터 청소는 어떻게..?

브랜드와 제품별로 필터 청소 방법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제품 설명서를 참고해야 합니다. 청소기로 먼지를 제거 후, 부드러운 솔로 마무리 한다음 물 세척이 필요한 경우에는 높은 수압으로 마무리하면 됩니다. 청소를 마친 필터는 직사광선을 피해 그늘에서 말려야 합니다. 직사광선은 에어컨 필터 변형을 유발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댓글